본문 바로가기
아푸로맨의 즐거운 일상/즐거운 정보

발코니 베란다의 차이 이렇게 구분하면 쉽습니다

by AFROMAN 2021. 1. 26.
반응형

발코니 베란다 차이 이렇게 구분하면 쉽습니다

 

혹시 '구해줘 홈즈' 보시나요?

일반 아파트를 소개할 때보다는, 한적한 시골에 위치한 단독주택이 나오면 멍하니 쳐다보곤 하는데요.

 

패널이나 MC가 '발코니가 시원하게 되어 있습니다', '베란다에서 고개 구워먹으면 참 좋겠죠'라고 소개 멘트가 나올 때면 답답한 아파트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들곤 합니다.

그런데 혹시 발코니와 베란다 차이점을 알고 계시나요?

 

이렇게 구분하면 너무나도 쉽습니다.

 

발코니(balcony)란?

부동산 용어사전에 따르면 발코니는 건물 외부에 거실의 연장으로 달아내서 외부로 돌출되게 만들었으며, 지붕이 없고 난간을 둘러쳐진 것으로서 보통 2층 이상에 설치한다라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네. 느낌이 잘 오지 않습니다.

 

쉽게 설명드리면 발코니는 건물 외부에 부가적으로 튀어나온 부분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빨리 됩니다. 기존 벽과 구별되게 툭 튀어나온 부분이 발코니입니다. 

 

그래도 와닿지 않으면 로미오와 줄리엣에서 로미오가 노래를 불리며 고백할 때 줄리엣이 서있는 곳이 발코니입니다.

 

※ 발니 : 처럼 툭 튀어나온 나온 부분

 

(발코니 예시)

발코니는 흔히 아래 용도로 많이 사용합니다.

  • 일광욕을 즐기는 휴식장소
  • 식물 재배 용도
  • 장독대 보관
  • 흡연실

 

 

 

 

발코니는 건물 외벽에 있는 공간으로 윗집과 아랫집의 공간상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용적률에 포함되지 않는 서비스 공간이며 건축법상 1.5m 이내의 발코니 확장공사는 합법입니다.

 

발코니 확장(o)

베란다 확장(x)

 

베란다(veranda)란?

2층 이상의 복수의 층을 가진 건물에서 아래층 면적이 윗층보다 넓어서 생기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계단형 건물에서 가능한 것이 베란다입니다. 

(베란다 예시)

그림에서 보시는 것처럼 일반 2층짜리 단독주택에서 흔히 볼수 있는 구조가 베란다입니다.

 

베란다의 바닥은 아랫집의 지붕에 해당됩니다. 그러므로 베란다를 임의로 확장하는 것은 당연히 불법입니다. 베란다가 있는 주택을 매매할 때는 건축물관리대장을 꼭 확인해 본 뒤 베란다가 불법건축물에 해당되는지 체크해야합니다.

 

그런데 왜 건물을 성냥갑처럼 네모낳게 지으면 될텐데, 윗집과 아랫집의 면적을 달리해서 짓는 걸까요? 그 이유는 일조권으로 인하여 건물을 사선 구조로 지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일조권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베란다 구조가 생기는 구조로 건물을 지었는데, 베란다 확장을 하면 어떨까요? 

 

네. 맞습니다. 결국 이웃의 일조권을 침해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베란다 확장은 불법입니다. 

발코니 확장(o)

베란다 확장(x)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