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돈이 되는 금융

부동산 법인 설립 조건 정말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by AFROMAN 2021. 10. 17.
반응형

부동산 법인 설립 조건 정말 쉽게 알아보겠습니다

날이 갈수록 주택에 대한 규제 사항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한쪽에서 규제의 날을 세우고 있는 반면, 다른 한쪽에서는 규제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규제를 회피하는 방안 중에 부동산 법인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부동산 법인의 설립 건 수는 본격적으로 주택 가격이 오르기 시작하는 작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 부동산 법인 설립 건수
- 20년 10월 : 939건
- 21년   1월 : 1,311건
- 21년   7월 : 1,819건

이번 글에서는 부동산 법인 설립 조건과 장단점에 대해 정말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법인이란?

우선, 부동산 법인의 정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부동산 법인이란

 

- 부동산의 매매

- 부동산의 임대

- 부동산의 분양

- 부동산의 인테리어 및 건축

- 부동산의 컨설팅

 

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설립한 법인을 의미합니다. 

 

개인사업자가 아닌 법인입니다. 그러므로 법인은 권리능력이 있는 별도의 단체이므로 법인 이름으로 되어 있는 주택 수는 법인에 귀속됩니다. 즉, 법인 명의로 되어 있는 주택의 수가 아무리 많아도 개인의 주택수에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부동산 법인 설립 시 준비사항

부동산 법인을 처음으로 설립할 때는 다음의 사항을 하나씩 준비해야 합니다.

 

1. 상호 정하기

말그대로 법인의 이름을 먼저 정해야 합니다. 이때 상호는 다른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동일한 상호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참고로, 영어 상호는 필수사항은 아닙니다.

 

2. 본점 주소 정하기

부동산 법인의 사업자 등록을 발급 받을 때는 부동산 법인의 매매 대상이 있는 부동산의 주소나 임대 대상 주택이 아닌 임대차계약서상 주소가 본점 주소가 됩니다. 그러므로 사업자등록을 할 때에는 임대차계약서를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3. 자본금

자본급을 납입해야합니다. 부동산 법인에 대한 자본금 규모 제한은 없지만, 너무 적게 할 경우 은행에서 통장 만들 때 정상적인 영업 여부를 의심받을 수도 있습니다.

 

4. 주주

일반적으로 부동산 법인의 경우 부모나 배우나 자식 등으로 주주를 구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동산 법인 설립 등기

부동산 법인의 경우 등기소에서 법인 설립에 대한 등기 절차가 필요합니다.

등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이 2가지가 있습니다.

 

1) 전자등기

말 그대로 등기소에 방문하지 않고 대법원 전자등기 사이트를 통해 등기하는 절차입니다.

 

2) 서류등기

필요한 자료를 직접 등기소에 접수하여 법인 등기하는 방법입니다.

 

참고로, 부동산 법인에 대한 설립 등기가 완료되면 법인통장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법인의 경우에도 통장 만들기가 많이 어렵습니다. 다음 글을 읽고 꼭 철저히 준비하신 뒤 은행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법인통장 개설 시 필요서류를 정리한 글입니다. 잠시 확인하시면 은행에 2번 방문하는 일이 없어집니다.

 

법인통장개설시 필요서류 정말 쉽게 알려드립니다

법인통장개설시 필요서류 정말 쉽게 알려드립니다 요즘 통장 만들기 정말 어려워졌습니다. 특히 개인이나 개인사업자가 아닌 법인인 경우에는 더 많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오늘은 법인 통

happyhappytech.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