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푸로맨의 즐거운 일상/즐거운 정보

집합건물이란 정말 쉽게 알려드려요

by AFROMAN 2021. 7. 1.
반응형

집합건물이란 정말 쉽게 알려드려요

아파트나 다세대 주택, 연립주택은 실생활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집합건물이라는 단어는 생소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집합건물이란?

집합건물이란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대한 법률의 적용을 받는 건물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더 쉽습니다.

 

집합건물이란 하나의 건물에 여러 개의 독립적인 생활공간이 집합되어 있는 건물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독립적인 생활공간' 이 부분입니다.

아파트를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파트는 하나의 동에 여러 호수가 독립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아파트는 집합건물입니다.

 

다세대 주택은 어떨까요?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다세대 주택도 여러 세대가 하나의 건물에 포함되어 있으므로 집합건물 중 하나입니다.

각 세대마다 별도의 등기부등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연립주택이나 오피스텔 그리고 아파트형공장도 독립적인 공간을 이루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쉽게 집합건물에 포함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집합건물의 종류
- 아파트
- 다세대주택
- 연립주택
- 오피스텔
- 아파트형공장 등

 

집합건물의 특징

 

1) 개별 등기부등본 발급

집합건물은 독립적인 세대를 이루고 있으므로 각 호수마다 개별적으로 등기부등본이 발급됩니다.

2) 대지권 비율

집합건물은 하나의 땅 위에 여러 채의 집합건물이 소재하고 있으므로 면적에 따라 다른 대지를 쪼개서 나눠갖고 있는 형태입니다.

집합건물의 등기부등본을 발급하면 대지권 비율이 200분의 30과 같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전체토지 200 중에 내가 갖고 있는 것은 30에 해당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