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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돈이 되는 금융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투자 목적으로 좋습니다

by AFROMAN 2020.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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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쿼리인프라 배당금 투자 목적으로 좋습니다

1. 맥쿼리인프라 개요

새로 생긴 고속도로를 지나가다보면 일반 도로보다 유독 통행료가 비싸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동시에 이 도로를 운영하는 회사에 투자하면 최소한 통행료는 받으니까 지속적인 현금흐름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이러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지속적으로 창출한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국내에 유일하게 주식시장에 상장된 인프라펀드입니다. 인프라펀드는 사회간접자본(SOC)에 투자하여 해당 사업에서 발생하는 수익을 주주에게 배당 형식으로 분배해주고 있습니다. 일반펀드의 경우 주식에 투자하여 가격이 상승하면 이익을 보는 것 같이 인프라펀드는 도로, 항만, 공항 등의 건설에 직접투자하거나 해당 산업에 관련된 회사에 간접투자하여 수익을 발생하는 구조입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수익 원천은 인프라 자산을 운영하는 기관에 자금을 약정하여 이자 수익을 얻거나, 해당 회사의 지분 투자를 하여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 이익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지역별로 다양한 인프라 자산에 분산되어 투자하고 있습니다.

 

공항이나 고속도로 건설 등과 같은 인프라 투자는 일반적으로 한꺼번에 수익이 급증하거나 일반 주식처럼 급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대신, 꾸준한 현금흐름을 발생하는 것이 특징니다. 지진과 같은 특수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안정적으로 보유자산이 유지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업을 운영하는 도중에 부도가 발생할 위험이 매우 낮습니다. 마지막으로 인프라 투자에 대한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일반적인 회사는 투자 자체가 불가하여 독점적인 지위를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맥쿼리인프라 주요 투자대상

맥쿼리인프라의 주요 투자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천국제공항도로

인천국제공항도로는 영종도와 서울을 잇는 6~8차선 고속도로입니다. 사업시행기간은 30년이며 최소통행료수입 보장기간은 20년입니다. 맥쿠리인프로에서 753억원을 투자하고 있으면 그중 236억은 지분참여 그리고 나머지 517억원은 공여자금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최소통행료수입 보장은 민간기업에 의해 도로 등 사회기반시설을 만들 때 애초에 예상했던 수익보다 실제 수익이 미치지 못할 경우 일정 비율만큼 지방자치단체나 정부에서 보장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맥쿼리인프라에 투자한 투자자의 경우 최소수입을 보장해주고 있기 때문에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더욱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2) 우면산터널

저도 자주 이용하는 터널인데요, 서초구로 통하는 3km 길이의 4차선 유료 터널입니다. 2004년 1월에 사업시행되었으며 총투자비용의 1%에 해당하는 203억원을 맥쿼리인프라에서 투자 약정이 되어 있습니다.

 

3) 천안논산고속도로

천안과 논산을 잇고 있는 왕복 4차선 유료 고속도로입니다. 현재 맥쿼리인프라는 천안논산고속도로(주)의 60% 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투자약정금액은 2,700억원이며 투자약정액 비중 16%입니다. 

 

4) 용인서울고속도로

용인과 서울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로 2009년 9월에 사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투자금액의 9%에 해당하는 1,511억원이 약정되어 있습니다.

 

5) 광주 제2순환도로 3-1구간 

광주시를 동서로 연결하는 도로입니다. 투자약정금액 549억원으로 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6)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

광주시 외곽을 연결하는 왕복 6차선 유료도로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해당사업 시행자인 광주순환도로투자(주)의 주식 100%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투자약정금액 2,056(15%)입니다. 

 

7) 서울춘천고속도로

서울과 강원도를 잇는 왕복 4~6차선 고속도로입니다. 투자약정금액 1,360억원이며 투자약정액 비중 8%입니다.

 

8) 부산신항 2-3

부산항 신항 중 다섯번째로 개항된 터미널로 시행사 비엔씨티(주)의 30%의 주식을 보유중이며 3,094억원 투자 및 투자비율 19%입니다.

 

9) 인천대교

인천국제공항과 송도신도시를 연결하는 왕복 6차선 도로입니다. 2020년 6월에 국토교통부와의 국제중재소송에서 승소하여 경쟁도로인 제3연륙교로 인하여 줄어든 통행료를 보전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맥쿼리인프라 배당 현황

많은 투자자들에게 맥쿼리 인프라가 관심을 받는 가장 큰 이유는 매년 상반기, 하반기 2회 실시하고 있는 배당금 때문입니다. 2020년 상반기에는 360원을 이미 배당을 완료했습니다. 현재 맥쿼리인프라가 주가가 10,800원임을 감안하면 꽤 매력적인 배당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아래 표와 같이 2015년 이후 당시 주가수준 대비 6% 넘는 배당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2020년 하반기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12월 28일까지 주식을 매입해야합니다. 

※ 연도별 배당금 내역(단위 : 원)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

상반기

210

200

250

310

350

360

하반기

254

200

290

312

350

 

2020/11/29 -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 - 배당금 높은 주식 순위 추천과 알기쉬운 투자방법

 

한가지 주의깊에 봐야할 부분은 맥쿼리인프라도 코로나19에서는 자유롭지 못하다는 사실입니다. 여행이나 관광 수요 등이 감소되어 그만큼 공항이나 도로를 이용량은 줄어들기 실적 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지속적으로 우상향을 그리던 주가가 2020년 3월 저점을 찍은 뒤로 1만원에 계속 머물고 있어서 매일 최고가를 갱싱하는 코스피에 비하면 초라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백신 개발에 관한 긍정적인 뉴스가 계속 나오고 있고 이로인해 코로나19가 안정화되면 맥쿼리인프라의 주식에 대한 시장의 주목을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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