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란 장점 다모아 봤습니다.
1. ISA 개요
ISA는 2016년 3월에 출시되었습니다. 나온 지 무려 4년이 훌쩍 지났습니다. 더욱 놀라운 건 아무도 이 상품에 관심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전 국민의 재테크 계좌라는 타이틀을 걸고 나온 상품인데 전 국민의 무관심 계좌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왜 인기가 없을까요?
무엇보다도 이름이 영문으로 되어 있습니다. ISA를 보고 번뜩 떠오르는게 없습니다. 어떤 상품인지 모르는데 가입할 생각이 들지 않는 건 당연한 겁니다.
그런데, 정말 장점은 없는 상품일까요?
아래 Q&A를 통해 혹시라도 나한테 유리한 건 없는지 한번씩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시작합니다.
2. ISA 주요 내용 및 장점
# Q. ISA 계좌가 무엇인가?
ISA는 Individual Savings Account의 줄임말로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의미합니다.
# Q. 그런거 말고 쉽게 설명해줘라
1) 개인 : 회사 이름이나 회사가 대신 가입해주는 상품이 아니라 개인이 자유롭게 가입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2) 종합자산관리 : 적금을 가입하거나 예금을 가입하거나 펀드를 각각 가입하는 것이 아니라 종합해서 가입해서 관리하는 상품입니다. 즉, 상품을 여러 개를 한꺼번에 담을 수 있는 바구니 상품이 ISA입니다. 바구니 안에 어떤 상품을 어떤 비율로 넣을지는 개인이 선택하는 것입니다.
3) 계좌 : ISA를 만들면 여러개의 상품을 담을 수 있는 ISA 계좌가 생깁니다.
# Q. 여러 종류의 상품을 담을 수 있다고 했는데. 어떤 상품을 의미하는가?
적금, 정기예금, 펀드 그리고 ETF, 파생결합상품(ELS, DLS)등을 선택해서 ISA 계좌 하나에 담을 수 있습니다.
# Q. 누구나 가입할 수 있나?
누구나 가입할 수 없습니다. 가입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일반형)
- 회사에 다니고 있는 근로소득자
- 사업을 운영하는 개인사업자
- 농사를 짓는 농어민
※ 2021년 부터는 가입대상이 확대될 예정입니다.
# Q. 서민형이라고 있던데?
소득이 일정수준이하라면 일반형이 아닌 서민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서민형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총급여액 : 5천만원 이하 근로자
- 소득금액 : 3천5백만 원천5백만원 이하 사업자
- 농어민 (단, 소득이 일반형 기준(근로소득 5천만원∙사업소득3천5백만원)을 초과 시 일반형 적용)
# Q. 청년형도 있다고 하던데?
일반형 요건 충족자 중 15세 이상 29세 이하인 자와 자산형성지원금 수령자는 청년형으로 분류합니다.
※ 자산형성지원? 근로소득이 있는 저소득층이 저축할 경우 저축하는 금액을 일정 비율을 정부가 지원해주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 Q. 듣던대로 상품구조가 복합니다. 일반형, 서민형, 청년형으로 나눈 이유는 무엇인가?
서민형과 청년형이 일반형에 비해 의무가입기간과 비과세 한도가 유리합니다.
# Q. 가입할 때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하나?
- 근로소득자, 사업소득자 : 소득확인증명서(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 가입용)이라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발급할 수 있습니다.
- 농어민 : 농업인확인서
# Q. 만기 몇년짜리 상품인가?
- 의무 가입기간은 5년입니다.
- 청년(15~29세 가입자), 농어민(단, 종합소득금액 3,500만원 초과하는 자는 제외), 총 급여종합소득3,500만 원)이하 자는 5년이 아니라 3년만 지나도 해지할 수 있습니다.
# Q. 신탁형 ISA와 일임형 ISA은 무엇이 다른 것인가?
- 신탁형 : 내가 어떤 상품을 ISA에 넣을 건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 일임형 : 내가 별도로 상품을 선택할 필요 없이 알아서 운영해달라고 위임해 놓는 ISA입니다.
# Q. 여기 까기 읽어봐도 ISA의 장점을 찾지 못하겠다.
ISA의 장점을 다모아 봤습니다. 정리하면 1) 비과세, 2) 분리과세, 3) 손익 통산입니다.
1) 비과세
일반적인 금융상품은 이자나 배당에 대해서 15.4%를 내야 합니다. 하지만 ISA에서 발생하는 이자 및 배당에 대해서는 세금을 내지 않는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15.4% 아낄 수 있습니다. 단, 무한정 비과세를 주는 것은 아니고 일반형은 순이익 200만 원까지 비과세, 서민형이랑 농어민은 400만 원까지 비과세가 됩니다.
2) 분리과세
비과세가 끝이 아닙니다. ISA는 분리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분리과세율은 9.9%입니다. 15.4%에 비교해서 5.5%를 아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ISA를 잘 운영해서 만기에 5백만 원 이자가 나온 경우(서민형) 내야 할 세금
- 일반 금융상품을 가입했다면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합니다. 770,000원
- 서민형이므로 400만 원까지 비과세입니다. 100만 원 대해서만 세금을 내면 됩니다.
- 100만 원은 분리과세 9.9%가 적용됩니다. 99,000원
- 결론적으로 ISA로 770,000- 99,000 =671,000원 세금을 아낄 수 있습니다.
3) 손익 통산
여러 상품을 ISA 계좌 하나에 담을 수 있다고 살펴봤습니다. 여러 상품 중에서 어떤 상품은 이익이 날 수 있고 어떤 상품은 손실이 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품은 수익이 난 금액에 대해서 세금을 내지만 ISA는 이익과 손실을 합쳐서 순이익에 대해서만 세금을 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ISA에 A펀드와 B펀드가 편입되어 있는 경우
- A펀드 수익 200, B펀드 수익 200인 경우 : 과세대상 400만 원
- A펀드 수익 200, B펀드 손실 200인 경우 : 과세대상 0원
- A펀드 수익 200, B펀드 손실 300인 경우 : 과세대상 0원
3. ISA 마무리
어떠신가요? ISA에 대해 조금은 관심이 생겼으면 합니다. 다만, 전 국민의 재테크 수단으로 ISA 계좌가 등장했지만 너무나도 복잡한 가입대상, 가입조건, 과세 혜택 때문에 쉽게 관심이 생기는 건 어쩔 수 없는 것 같습니다.
다행히 2021년 가입대상을 확대하여 개선된 ISA 제도 변화가 예고되어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업그레이드된 ISA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 > 돈이 되는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적금 추천 feat.헤이영 마이홈 적금 특별금리 5.5% (0) | 2020.12.02 |
---|---|
신용등급 조회하면 등급하락이 될까요? 신용등급 기준 feat.신용점수제 (0) | 2020.12.01 |
고금리적금 나라사랑 적금으로 시작하세요 (0) | 2020.11.27 |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 이렇게 쉽게 알려드립니다 (0) | 2020.11.26 |
피싱아이즈로 소중한 돈 지키세요 (0) | 2020.11.2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