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돈이 되는 금융

목돈만들기 이걸로 시작해보세요

by AFROMAN 2020. 11. 20.
반응형

목돈만들기 이걸로 시작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앞으로 나가고 싶은 아푸로맨입니다.

오늘은 적금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적금이라는 단어를 보자마자 잘못 들어왔구나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제로금리 시대에 적금은 어울리지 않는 상품임에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목돈을 마련하는데 가장 적합한 상품은 적금이라는 데는 이견을 제시하실 분들이 적을 것 같습니다. 수익이 아닌 다양한 투자에 필요한 종잣돈을 모을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죠. 특히나 사회초년생의 경우 큰돈으로 시작하기가 어려운 만큼 매월 10만 원으로도 가입할 수 있는 현실적인 목돈만들기 상품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목돈만들기 개요 

바로, 하나은행에서 판매하고 있는 '하나 일리있는 적금'인데요. 이 상품은 최대 연 12% 상품으로 홍보되고 있습니다. 지금 같은 시기에 12%라니! 심장이 두근거리며 흥분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과연 그럴까요? 고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은 분명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만 가능한 상품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어떤 조건이 걸려있는지 Q&A로 답해드립니다. 

2. 목돈만들기 주요 내용 

◎ 정말 연 12%가 맞나?

정말 연12%가 맞습니다.

 

◎ 다시 한번 묻겠다. 정말 연12%가 맞나?

사실은.... 일정 조건을 충족해야만 12%를 맞출 수 있습니다. 

 

◎ 그럴 줄 알았다. 조건이라는 게 뭐지?

이 상품의 기본 이율은 0.8%입니다. 기본 이율에 아래 조건을 충족하면 보너스 이율을 드립니다.

 

1) 마케팅 동의를 하게 되면 연 0.2%를 우대해줍니다. 얼마만큼 은행에서 전화나 스팸문자가 올지는 예상할 수 없습니다만. 0.2%과 귀찮음을 맞바꾸는 겁니다. 

 

2) 삼성카드 우대 : 연 11%를 추가로 우대해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조건이 상당히 복잡합니다. 그냥 안 하고 말지라는 생각이 마구 들 정도입니다. 그래도 정보성 블로그를 표방하는 글인 만큼 끝까지 살펴보겠습니다.  

 

 - 적금 만기 전전월말까지 America Express Blue 카드를 아래 조건에 맞춰서 사용할 경우

  ① 매월 1만 원 이상 사용하거나

  ② 3개월 이상 사용실적이 있고, 사용한 금액 누적이 30만 원 이상인 경우

 

 -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이미 삼성카드를 소지하고 정상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면 아예 우대 대상에서 빠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적금을 가입하는 월 기준으로 최근 6개월 동안 삼성카드(신용카드, 체크카드 모두 포함) 사용 이력이 없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정상적으로 삼성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분이라면 이 적금을 가입해서 우대금리를 받기 위해서 카드를 해지해도 우대금리를 받을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 삼성카드 우대 대상 고객인지는 일일이 따져봐야 하나?

하나은행 은행 어플에서 이름과 휴대전화 번호를 넣으면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에 아무리 찾아봐도 해당 상품이 조회가 안된다.

하나은행 은행 어플에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결국 은행 어플 이용 실적을 늘리기 위한 목적도 금리 우대혜택 조건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 왠지 억울하지만 그래도 연 12%이니까 가입하고 싶다. 월 1백만 원씩 입금할 수 있나?

안타깝게도 이 상품은 월 10만 원씩 입금할 수 있는 정액 적립식 상품입니다. 월 10만 원을 초과해서 입금할 수 없습니다. 

 

    적금의 종류    
1. 정액 적립식 : 매월 동일한 금액을 입금하는 적금 종료입니다.
   (예) 매월 30만 원씩 매월 10일에 자동 이체하는 1년 만기 적금

2. 자유 적립식 :  말 그대로 매월 일정한 금액이 아닌 자유롭게 입금할 수 있는 적금입니다.
   (예) 이번 달에는 30만 원 입금, 다음 달에는 50만 원 입금, 그다음 달에는 10만 원 입금

★ 목표한 금액을 보다 효율적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정액 적립식 적금을 추천합니다. 

 

◎ 매월 10만 원씩 입금해서 만기에 얼마나 받나?

원금 1,200,000원과 세금을 제한 뒤 65,900원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적금이나 예금 가입 시 이자에 대해서는 15.4%의 소득세가 부가됩니다.

    세전이자 vs. 세후이자    
1. 세전이자 : 소득세 15.4%를 제하기 전 이자 금액을 의미합니다.

2. 세후이자 : 소득세 15.4%를 뺀 이자 금액을 말합니다. 실질적으로 받는 금액이 되는 거죠.
   
★ 금융상품 안내장에 세전이자인지 세후이자를 나타내는지 꼭 구분해서 살펴보세요. 

 

★정기예금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을 확인해주세요

 

정기예금 금리 이걸로 결정하세요!

안녕하세요. 앞으로 나가고 싶은 아푸로맨입니다. 정기예금은 일정한 기간(1개월, 3개월, 6개월, 1년 등)을 정해 놓고 일정한 금액을 묶어 놓는 상품을 의미합니다. 아주 오래전 재테크 수단으로

happyhappytech.tistory.com

3. 목돈만들기 마무리 

◎ 나 정말 바쁘다. 고작 65,900원 때문에 이 글을 읽어야 하나?

충분히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1년을 기다리고 받은 보상 치고는 65,900원은 참 작아 보입니다. 하지만 이자보다 이런 적금을 통해서 목돈 만들기를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적금 만기까지 1년을 기다리는 동안 분명히 다른 금융상품에 대한 관심이 자연스럽게 생기고, 만기 때 다른 상품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 때문입니다. 물론 돈에 대한 절제력과 절약하는 습관은 덤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처음으로 금융상품을 대하거나 금융상품에 익숙하지 않은 사회초년생 분들은 현실적인 적금 상품을 통해 만기의 기쁨을 누려보시죠. 1백만 원을 모아본 사람이 1천만 원 모으기도 가능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