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돈이 되는 금융

퇴직연금 수령방법 이렇게 쉽습니다!

by AFROMAN 2020. 11. 18.
반응형

퇴직연금 수령방법 이렇게 쉽습니다! 

안녕하세요. 앞으로 나가고 싶은 아푸로맨입니다.

1. 퇴직연금 개요

날씨가 추워지는 연말이 다가오면 약속이나 한 듯이 많은 뉴스에서 퇴직연금을 다루기 시작합니다. 네.. 매년 똑같은 패턴입니다. 제가 다니고 있는 회사는 교보생명 퇴직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어서 어떤 뉴스가 나왔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았는데요. 다행히 DB형 상품 중 교보생명 퇴직연금이 가장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 여러분이 다니고 있는 회사는 어떤 퇴직연금에 가입이 되어있나요? 

 

      바로 대답하기 어려우시죠?  

 

  ● 네. 저도 그랬었습니다.        

 

옆 직원과 퇴직연금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의외로 퇴직연금 제도가 뭔지 DB가 어떤 의미인지 잘 모르고 있었습니다. 저 역시 이해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직장인이 유일하게 목돈을 만질 수 있는 너무나도 소중한 우리들의 퇴직금입니다. 내가 다니고 있는 회사가 어떤 퇴직연금을 도입하고 있는지는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 관리할 수 있으니까요.

 

어렵고 귀찮다고 소홀하게 지나가면 안 됩니다. 특히 퇴직연금은요! 제가 이번 기회에 정말로 마음먹고 이 세상 어떤 글보다 가장 쉽게 퇴직연금 제도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나씩 따라오시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2. 퇴직연금 주요내용

◎ 퇴직연금 제도란?

→ 근로자들이 열심히 일하고 나중에 회사를 그만둘 때 퇴직금을 주는 제도입니다. '내가 일을 그만둘 때 받는 퇴직금'에 관련된 제도입니다. 그리고 이 퇴직금을 한꺼번에 일시로 돈을 주는 게 아니라 조금씩 쪼개서 연금으로 수령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 퇴직금제도와 퇴직연금 제도가 같은 건가?

→ 근로자에게 퇴직금을 준다는 점에서 상당히 동일한 개념을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도입니다. 단어가 비슷하기 때문에 헷갈릴 수 있지만 분명 다른 제도입니다. 

 

1) 퇴직금제도

   - 옛날 버전입니다.

   - (★) 퇴직금 재원을 금융기관에 쌓아두는 것이 강제사항이 아닙니다.

※ 퇴직금 FLOW 
  1.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종원원도 생기기 시작했고요.
  2. 종업원이 퇴직할 때 사장은 퇴직금을 줘야 합니다. 
  3. 사장은 늘 고민입니다. 퇴직금을 주려면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4. 갑자기 여러 명이 그만둔다고 하면 부담감이 더해집니다.
  5. 사장은 열심히 일해서 번 돈 중 일부를 퇴직금으로 회사 금고에 쌓아둡니다.
  6. 김 씨가 그만둔다고 합니다. 그래서 금고에서 찾아서 퇴직금을 줬습니다.
  7. 이 씨가 그만둔다고 합니다. 금고에 있는 돈이 퇴직금을 주기에 부족합니다.
  8. 사장은 이 씨에게 미안하다고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합니다.
  9. 이 씨는 초조해집니다. 언제 줄지 사장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10. 사장은 갑자기 운영자금이 부족해서 금고에 있는 다 써버렸습니다.

 

2) 퇴직연금 제도

   - 최근 버전입니다.

   - (★) 퇴직금 재원을 금융기관에 쌓아두는 것이 강제사항입니다. 회사 금고에 모아두면 안 된다는 말입니다.

퇴직연금 제도 FLOW 
  1.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종원원도 생기기 시작했고요. 
  2. 종업원이 퇴직할 때 사장은 퇴직금을 줘야 합니다. 
  3. 사장은 늘 고민입니다. 퇴직금을 주려면 목돈이 들어가기 때문이죠. 
  4. 갑자기 여러 명이 그만둔다고 하면 부담감이 더해집니다. 그래서 퇴직연금을 도입하기로 결심했습니다.
  5. 이제부터 사장은 열심히 사업을 해서 번 돈 중 일부를 퇴직금으로 은행 퇴직연금 계좌에 쌓아둡니다. 직원들의 동의도 받았습니다. 그리고 퇴직연금을 도입했다고 관할 노동청에도 신고했습니다.
  6. 김 씨가 그만둔다고 합니다. 이제는 은행에서 김 씨에게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7. 이 씨가 그만둔다고 합니다. 이제는 은행에서 이 씨에게 퇴직금을 지급합니다.
  8. 김 씨와 이 씨는 퇴직금이 은행에 쌓여 있는 것을 익히 알고 있습니다. 
  9. 퇴직금이 안전한 은행(외부 금융기관)에 쌓이고 있으니까 안심이 됩니다.
 10. 사장 임의대로 은행에 쌓인 퇴직금을 찾아 쓸 수가 없습니다. 

 

◎ 퇴직연금제도가 퇴직금제도보다 좋은 점은?

→ 근로자에게 줘야 할 퇴직금 재원(퇴직금을 조금씩 미리 준비하는)을 회사가 아닌 외부 금융기관(은행, 증권회사 등)에 쌓아두고 있습니다. 사장이 마음대로 할 수가 없는 거죠. 회사가 급하니까 퇴직연금을 달라고 할 수 없습니다.

 

근로자 입장에서는 퇴직금이 얼마가 쌓여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보다 안전한 외부기관에 안전하게 퇴직금을 쌓아 놓기 때문에 보다 안전하게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종업원의 퇴직연금 수급권 보장) 다니던 회사가 갑자기 폐업을 한다고 생각해보시면 쉽게 이해가 될 수 있습니다.

 

◎ 우리 회사가 가입했는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인사부/총무부 직원에게 물어보는 겁니다. 하지만 영.. 불편하죠. 바로 두 번째 방법을 추천해드립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운영하고 있는 '통합연금포털'에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한 뒤 ' 내 연금 조회'로 들어가면 내가 가입한 연금 상품, 잔액, 가입 금융기관 등 연금에 관련된 종합적인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소중한 퇴직금이 잠자고 있는 건 아닌지 꼭 확인해주세요. 다음 글에서 통합연금포털을 이용하는 절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3. 퇴직연금 마무리 

◎ 여기까지 어렴풋이 이해는 된다. 하지만 DB와 DC는 정말 모르겠다.

→ 오늘의 하이라이트입니다. 바로 DB와 DC입니다. 확정급여형과 확정기여형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네. 알고 있습니다. 저도 이 단어를 이해하는데 정말 한참 걸렸습니다. 하지만, 구조만 알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설명이 길어지는 관계로 다음 글에서 DB와 DB에 대해 세상 어느 글보다 쉽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20/11/26 -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 - 퇴직연금 중도인출 사유 이렇게 쉽게 알려드립니다

2020/11/23 -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 - 연금저축 펀드 단점 꼭 알고 가입하세요 feat. 수익률 인증

2020/11/22 -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 - IRP 계좌란 이렇게 쉽습니다 feat.수익률 인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