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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돈이 되는 금융

사업장 현황신고 방법

by AFROMAN 2022.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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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장 현황신고 방법

사업을 운영하면서 세금신고를 할 때면 매번 번거롭습니다.

세금신고기간은 지난 건 아닌지?

누락된 자료는 없는지?

의무사항이기 때문에 매년 하고 있는 세금신고이지만 할 때마다 귀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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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혹시 다음달까지 잊지 말고 해야 하는 게 있는데 알고 계시나요?

 

네. 맞습니다.

사업장 현황신고 시즌이 다가왔습니다.

오늘은 조금은 귀찮을 수 있지만 사업장 현황신고와 방법에 대해 아주 간략히 알아보로록 하겠습니다.

 

사업장 현황신고는 누가하나요?

사업장 현황신고 대상은 

개인사업자 중 면세사업자가 신고대상입니다.

사업을 하는 모든 분들이 신고를 하는 것이 아니고 법인을 제외한 개인사업자 중 면세사업자만 해당이 됩니다.

이때 면세사업자는 부가가치세를 면세받는 사업자를 의미합니다.

※ 귀찮은데 사업장 현황신고는 왜 하는 거죠?
 - 부가세가 면제되기 때문에 국가에서는 면세사업자들이 얼마나 버는지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 그러므로 사업장 현황신고를 통해 매출 현황을 파악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주요 면세사업자 업종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택임대업, 주택 매매업
  •  병·의원, 학원, 스터디 가페
  •  농·축·수산물 도소매업
  •  화원, 어업, 출판사, 서점
  •  독서실, 직업소개소, 교습소, 과외강사 등

 

무엇을 신고해야 하나요?

작년 기준 사업장의 주요 내용을 신고하는 절차입니다.

 

 - 사업자의 인적 현황(기본정보)

 - 수입현황

 - 결제수단별 내역

 - 비용의 적격증빙

 - 매출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매입처별 세금계산서 합계표

 - 직원 등 인정 현황

이때 신고하는 수입현황은 당연히 매년 5월에 등록하는 종합소득 신고자료와 일치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귀찮다고 대충 자료를 입력하면 안 됩니다.

 

※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증명서?
- 부가가치세 대상 외인 면세사업자의 매출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는 부가가치세 면세사업자 수입증명서입니다.
- 금융기관에 거래할 때 많이 요청을 하는 서류입니다.
- 사업장 현황신고 시 수입금액이 부가가치세면세사업자수입증명서 수입금액을 확정하는 절차입니다. 

 

사업장 현황신고시 준비할 서류는?

개인사업자 중 면세사업자가 사업장 현황신고를 할 때에는 다음의 서류가 필요합니다.

  • 매출계산서,
  • 매출처별 계산서 합계표, 매입처별(세금) 계산서 합계표도
  • 기타 합계표
  • 사업장 현황 신고서(주택임대업, 병원, 의원, 학원인 경우)

매출액에 대한 자료는 국세청에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아래 페이지를 이용하면 바로 연결이 가능합니다.
(홈택스 접속 > 신고/납부 > 일반신고 > 사업장 현황신고 > 신고 도움서비스)

 

매출자료 확인하기

 

※ 주의하세요!!
복식부기자의 경우
 - 전년도 사업소득 수입금액 4,800만 원 이상자가 세금계산서 합계표를 제출하지 않거나
 -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공급가액의 0.5%에 해당하는 가산세를 부담해야 합니다.

 

 

언제까지 신고해야 하나요?

매년

 - 사업장 소재지에 있는 세무서에

 - 2월 10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 신고를 제 때 못한 경우?
 - 2월 10일까지 신고를 못한 경우
 - 기일 경과 후 1개월까지 : 1년 총수입금액의 0.3% 가산세
 - 기일 경과 후 1개월 초과 : 1년 총 수입금액의 0.5%가 가산세를 내야 합니다. 

사업장 현황신고를 제출하지 않을 때에는 법령에 의하여 세무서 직원이 사업장을 직접 조사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엄격하게 조사할 것이므로, 사전에 신고를 하는 게 당연히 좋습니다.

소득세법 시행령 제141조 【사업장 현황신고 및 조사 확인】
⑤ 사업장 관할 세무서장 또는 지방국세청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는 때에는 사업장 현황을 조사ㆍ확인할 수 있다. (2019. 2. 12. 개정)
1. 법 제78조의 규정에 의한 사업장 현황신고를 하지 아니한 경우 

 

어디서 신고하나요?

사업장 현황신고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가장 많이 이용하는 온라인 신청입니다.

사업장 현황신고 바로가기

 

2월 10일 마감일은
  - 일부 전산오류 및
  - 지연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미리 해두는 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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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사업장 소재지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직접 서류를 제출하는 방식입니다.

 

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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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사업을 운영하는 분들께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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