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푸로맨의 자본주의 생존기/돈이 되는 세금

캐릭터 그리기와 저작권 등록하기 정말 쉽게 알려드릴게요

by AFROMAN 2020. 11. 4.
반응형

 

캐릭터 그리기와 저작권 등록하기 정말 쉽게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앞으로 나가고 싶은 아푸로맨입니다.

 

카톡 이모티콘 다들 쓰시죠? 이게 세상에 나온 지 이제 곧 10년이 됩니다. 사람들이 하루에 한 번만 써도 돈이 얼마나 될까라는 생각에 검색해보니 매출액이 1억 원이 넘는 이모티콘이 무려 1,000개가 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 누적 매출액이 10억이 넘는 것도 수십 개라고 합니다. 

 

이모티콘 하나로 대기업 연봉을 후려치는 금액인데요. 괜스레 아침 일찍 출근해서 저녁 늦게 퇴근하는 제 모습이 초라하게 느껴집니다. 아... 물론 창작하시는 분들도 나름 고충이 있겠죠. 하지만 부러운 마음이 생기는 건 어쩔 수가 없네요.

 

 

네!! 그냥 가만히 지켜볼 수가 없습니다. 왠지 가슴 한편이 뜨거워지면서 나도 해보자라는 의지가 솟아나기 시작합니다. 나만의 캐릭터로 카톡 이모티콘에 도전해 보는 겁니다. 이미 전 국민이 제가 만든 이모티콘을 사고 있고, 전 웃음을 지으며 돈다발을 세고 있는 꿈을 꾸고 있습니다. 여러분~~아무것도 안 하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1.카카오 검색

먼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를 검색해봅니다. 우리 친절한 카카오는 저처럼 의지 충만한 사람들을 진정시키기 위해서인지 카카오 이모티콘 스튜디오 첫 화면에 아래와 같이 명시되어 있습니다.

 

 

 

왼쪽 부분 잘 보이시나요? 멈춰있는 이모티콘을 제안하려면 최소한 32종을 만들어야 합니다. 무려 32개나 되는 그림을 공통된 컨셉을 잡고 표정도 다양하게 어떻게 그려야 하는 걸까요. 저처럼 생초보가 접근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닌 것 같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연령이나 성별, 학력에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는 이모티콘 시장이지만 진입장벽이 정말 높게만 느껴집니다. 

 

역시 돈 버는 사람은 따로 있는가 봅니다. 절망감이 앞서네요.

 

의기소침해지지만 그래도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고 싶은 마음은 쉽게 누그러지지 않습니다. 지금은 비록 기어다니는 그림 수준이지만 언젠가는 이모티콘에 도전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생각만 하면 금세 잊히기 마련이기 때문에 이번 기회에 나만의 캐릭터는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2.나만의 특징 살펴보기

우선, 저는 미술 비전공자입니다. 그 흔한 문과 출신입니다. 그림이라고 할 것도 없이 퇴근하고 타블릿에 그냥 끄적여 보는 게 다입니다. 그래서 단순하게 나만의 캐릭터 초안을 잡을 때 저의 모습을 참고해서 만들어 보기로 했습니다. 여러분들도 본인들의 모습을 유심히 관찰해보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 나만의 캐릭터 만드는 가장 쉬운 방법
→ 내 모습을 보고 그린다!

 

우선, 제 모습을 제가 만들 캐릭터의 특징을 하나씩 나열해보겠습니다.

- 머리가 좀 커야 합니다. 머리가 작으면 사람들이 불편해합니다. 

- 팔, 다리는 당연히 짧아야 하고 배는 나와 있어야 하죠. 왜냐하면 그게 현실이니.. 꿀럭..

- 눈은 무심하게 보고 있는 게 좋죠. 열심히 말고 대충 살고 싶은 의지를 표현하고 싶습니다.

- 목을 죄고 있는 넥타이는 당연히 풀어헤쳐야겠죠.

- 진한 수염과 아프로 파마로 마무리합니다. 현실에서는 할 수 없는 것들이라서요.

 

대충 상상이 되시나요? 며칠 동안 고민하고 며칠 동안 수정해봤습니다. 그래서 결과물은 (두... 둥)

 

 

 

이렇게 그려보니까 뿌듯합니다. 이왕 이렇게 된 거 '아푸로맨'으로 이름까지 지어 주었습니다. '앞으로'라는 말과 'afro'파마 두 개를 소리 나는 대로 조합해서 아푸로맨입니다. 이제 나만의 캐릭터를 완성했으니 32개 포즈를 만들어야 하는데... 솔직히 여기까지 하는데도 이제 좀 지칩니다. 32개 포즈는 보류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3.저작권 등록

끝으로, 오늘 완성한 나만의 캐릭터 '아푸로맨'을 저작권 등록까지 해보겠습니다. 저작권 등록은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관리하고 있습니다.

★ 저작권 등록
→ 한국저작권위원회에서 관리

해당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캐릭터의 앞모습, 옆모습 그리고 뒷모습만 3개의 포즈만 등록하면 7일 이내에 저작권 등록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위 화면 왼쪽 윗부분에 등록 버턴을 누르시고 회원가입절차를 거친 뒤 등록하시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미리 준비해주시면 좋습니다. 그런데 과연 아푸로맨은 저작권 등록이 되었을까요?

 

네! 되었습니다. 이게 뭐도 아니고 당장에 돈이 생기는 것도 아닌데 기분이 상당히 좋습니다.

 

 

 

그 흔한 문과 출신인 저도 허접하지만 나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적권 등록은 덤으로도 가능했고요. 여러분들도 자신의 모습을 관찰해보며 하나씩 접근해가면 충분히 만들 수 있습니다. 일단 시작해 보시죠. 한국저작권위원회에 등록하는 절차는 다음 글에서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